<상식이 통하지 않는 사회 vol.4>

 SNS(Social Network Service) 하면 떠올려지는 대명사, 트위터, 페이스북. 기타 여러 SNS 들이 있습니다만 가장 먼저 떠올려 지는 것은 앞의 두 가지 일 것입니다. 사실 SNS는 상당히 많은 서비스를 내포하고 있는 용어입니다. 지금 제가 작성하고 있는 블로그도 그 중 하나이니까요. 따라서 SNS라는 용어는 상당히 오래 전부터 있었습니다. 다만 사람들에게 크게 와닿아지는 것이 아니었을 뿐입니다. 국내에서는 3~4다리만 거치면 모두가 일촌이라는 말까지 생겨난 '싸이월드'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거대한 파도가 밀어닥치죠. 바로 '스마트폰'의 출시였습니다. 스마트폰은 정말 많은 것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그토록 열광적이었던 싸이월드가 내리막길을 치달아 가는 것도 모바일화 되고 있는 대세를 발빠르게 접근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뒤늦게서 따라잡으려고 했지만, 이미 트위터와 페이스북이 시장을 섭렵하고 나서였죠. 

 페이스북도 사실상 트위터보다는 하위라고 볼 수 있었습니다. SNS의 대명사는 분명 트위터였죠. 마이크로블로그의 일종으로 개인사를 단 140자내외로 작성하여 팔로워들간에 소통을 한다는 것. 정말 혁신이었습니다. 뉴스보다도 빠른 소식들, 생생한 현장의 이야기, 주류가 아닌 비주류의 소식 등등 트위터는 스마트폰 속에서 일대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스마트폰을 가진 사람들은 누구나가 다 트위터를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팔로우할 대상을 찾아 나섰죠. 팔로우할 대상은 무긍무진했습니다. 유명인들의 트위터 아이디는 검색만 하면 찾을 수 있었고, 그들을 팔로우 한다는 것은 뭐랄까 친분을 쌓는다는 느낌이었을 겁니다. 그래서 국내에서 트위터의 주요 팔로우 대상은 연예인이었을 겁니다. 지금이라고해서 크게 달라진 것은 아닙니다. 유명연예인에서 내임벨류를 가진 대상으로 좀 더 확대가 되었을 뿐이니까요. 

 2년 전 트위터를 대상으로 공부를 할 때만 해도 트위터의 간편한 팔로우는 신기할 정도로 대단하다고만 생각했습니다. 상대방이 뿌리는 트윗을 원한다면 누구나 볼 수 있기에 그 파급력은 더욱 확산될 것이고, RT를 통해 정보의 힘은 더욱 증가될 것이라고 보왔죠. 

 그러다가 페이스북이 등장을 합니다. 페이스북은 트위터는 많이 달랐습니다. 상대방의 소식을 보기 위해서는 상대방과 친구의 관계를 서로 승낙해야 되죠. 싸이월드의 일촌관계와 비슷한 개념이라서 접근하는데 어렵진 않았습니다. 따라서 페이스북도 빠른 시간동안 많은 회원수를 거느리게 되고 공유하는 정보가 더욱 커졌습니다. 

 트위터와 페이스북은 비슷하면서도 다른 점이 있습니다. 트위터는 일종의 정보를 확산시킨다면 페이스북은 정보보다는 일상을 표출한다고 보면 되는 것이지요. 여튼 서로의 장단점이 있기에 두 서비스가 모두 인기를 지속적으로 가져갈 것이라고 보왔죠. 

 하지만 어느 시점부터 트위터의 트윗라인은 점차 줄어들가고, 페이스북은 급속도록 증가되었습니다. 페이스북은 앞서 말한듯이 일상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지인들과의 관계 형성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그만큼 많은 뉴스피드를 생성하게 되었죠. 따라서 페이스북 이용률 증가에 따라 트위터의 이용이 줄어들었다고 보는 견해가 있을 수 도 있습니다. 저 또한 그런 부분이 없지는 않으니까요. 


 그러나 트위터는 분명 무언가 어긋나고 있습니다. 팔로우라는 제도가 계속 퍼져나가는 것이 아니라 어느 지점을 끝으로 막혀 있기 때문입니다. 그물망처럼 무수히 많은 사람들이 얽히고 얽혀서 점점 거대화 되기는 했지만, 결국 같은 그물망 속에 멈춰버렸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트위터 속의 정보는 사실 상 자신이 보고자 하는 정보만 돌아다니고 있는 셈입니다. 자신들이 보고 싶어하는 내용만이 존재하다 보니 왜곡된 정보도 의심조차 하지 않고 RT를 누릅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도 RT를 누르게 되죠. 그러다보면 그 잘못된 정보가 어느새 진실이 되어 사람들의 머릿 속에 각인되어 버립니다. 사람의 머릿 속에 한 번 각인된 정보를 다시 바꾸는 것은 매우 힘든 일입니다. 왜냐면 그 정보가 왜곡되었다는 사실을 설득시켜야 하기 때문이죠. 단순합니다. 누군가를 미친 사람이라고 판단해버린 사람에게 그 사람은 미친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많은 근거를 가져와야 되게 됩니다. 정말 진실을 거짓이 뒤덮는 상황이 되어버리는 것이죠. 

 트위터는 이렇게 왜곡된 진실을 퍼다나르고, 자신들이 원하는 정보만을 습득하는 커다란 우물에 지나지 않게 되어버렸습니다. 이번 총선거에서도 그 점이 더욱 부각되어왔습니다. 진보는 진보끼리, 보수는 보수끼리 자신들의 정보를 공유합니다. 그리고서는 반대편에게 독설을 가합니다. 반대편은 보지도 않는데 말이죠. 

 현재의 트위터를 이렇게 만든 것은 사용자들의 너무도 쉽게 생각하는 것 때문입니다.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고 RT를 했다면 그 책임이 분명 그들 모두에게 있을텐데, 최초 유포자에게만 그 잘못이 있다고 믿을 뿐만 아니라, 그저 정정된 트윗을 날리면 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는 정말 큰 착오입니다. 속담에 한 번 내뱉은 말은 주어담을 수 없다 라는 말이 괜히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만큼 말이란 생각을 거듭하고 하란 것이죠. 트위터의 RT는 그렇게 쉽게 눌러서는 안되는 것입니다. 그 정보에 대한 확신과 믿음이 있으며, 그에 대한 책임이 있을 때 행하여야 합니다. 물론 트윗을 쓸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물 안의 개구리, 작은 우물이라면 차라리 자신의 세상이 좁다는 것을 빨리 알아챌 수 있기 때문에 나을 지도 모릅니다. 트위터 속의 세상은 커다란 우물 속과 같습니다. 자신이 우물 속에 있다는 사실을 알아채기 위해서는 큰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 노력은 바로 자신의 행동에 대한 믿음과 책임 일 것입니다. 


관련 포스팅



 


728x90

+ Recent posts